동아일보 <2009 국회, 내일은 없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고 있으며, 그 현실은 미디어의 작동에 따라 여러 가지 모습으로 비춰짐. 이번 발표에서 살펴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을 통해 철거민들의 고통을 들여다 볼 수 있었으며 30년이 지난 지금 ‘현대판 난쏘공’이라 불
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935) 등을 썼다. 1933
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를 표방하고 순수문학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1931년 서울 행촌동(杏村洞)으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 《발가락이 닮았다》(1932) 《광화사(狂畵師)》(1935) 등을 썼다. 1933
(1959-1979) 및 종신교수,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 한국문협 부이사장(1969-1972) 및 이사장(1977), 한국현대시협회장(1970-1974) 역임. 아세아자유문학상(1955), 대한민국 예술원상(1966), 중앙일보 문화대상 본상(1980)수상한다.
부교수, 서라벌예대(동국대와 중앙대 문예창작학과의 전신)교수, 동국대 교수(1959-1979) 및 종신교수,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멤버로 시분과위원장, 1954년 예술원 창립과 함께 예술원 종신회원으로 추대되었고, 한국문협 부이사장(1969-1972) 및 이사장(1977), 한국현대시협회장(1970-1974)에 역임했다.
문학에 맞서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19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1930년 장편소설 「젊은 그들」을 <동아일 보>에 연재, 1931년 서울로 이사하여 「결혼식」(1931),「닮았다」(1932),「광화사」 (1935) 등을 썼다. 1933년에는 <조선일보>에「운현궁의 봄」을
문학에 맞서 운술지상주의를 표방하고 순수문학 운동을 벌였다. 24년 첫 창작집 『목숨』을 출판하였고, 30년 장편소설『젊은 그들』을 동아일보에 연재, 31년 서울 행촌동으로 이사하여 『결혼식』 『발가락이 닮았다』 『광화사』 등을 썼다. 33년에는 조선일보에 『운현궁의 봄』을 연재하는 한편 학
문학가협회의 시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했으며, 동아일보사 문화부장, 문교부 초대 예술과장을 역임했다. 1949년 한국문학가협회 창립과 함께 시분과 위원장을 지냈고, 1950년 6·25전쟁 때는 종군 문인단을 결성했다. 1954년 예술원 종신회원에 추천되었고, 1977년 한국문인협회 이사장을 역임했다.
문학세
문학 박사학위를 수여받았으며, 연세대학교에서 용재 석좌교수 등을 지냈다. 1996년부터 토지문화관 이사장을 역임하였다. 현대문학 신인상, 한국여류문학상, 월탄문학상, 인촌상, 호암 예술상 등을 수상하였으며, 칠레 정부로부터 ‘가브리엘라 미스트랄 문학 기념 메달’을 수여받았다. 2008년 5월 5일